티티카카 에어 T18로 자전거 출근을 잘 하다가 겨울에 눈길에도 자전거로 출근을 하고 싶어 알아보고 싸이클로크로스 2012 자이언트 TCX1을 구매하여 타고 다녔었다.

우선 싸이클로크로스(CX)는 비포장 도로에서 진행되는 자전거 경기를 뜻하는데, 일반 로드와 다른 점과 TCX1의 스펙은 아래와 같다.

 

싸이클로크로스(CX)와 로드의 차이점

1. 브레이크

 - 로드 : 보통 캘리퍼 브레이크를 사용

 - CX : 더 강한 제동력을 가진 캔틸레버나 V브레이크, 요즘은 거의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

 

2. 타이어

 - 로드 : 23c에서 25c 정도의 타이어를 사용

 - CX : 32c 이상의 타이어도 사용 가능

 

3. 지오메트리

 - 속도 위주의 로드와 지오메트리가 달라서 일상 주행 시 좀 더 편한 자세로 탈 수 있다.

 

4. 기어비

 - 로드의 경우 크랭크의 기어비가 보통 50/34의 컴팩트 타입 크랭크를 사용하지만 CX에서는 보통 46/36의 크랭크를 사용

 

5. 케이블

 - 로드 : 변속/브레이크 케이블이 탑/다운 튜브의 아래쪽으로 지나감

 - CX : 변속/브레이크 케이블이 탑 튜브 위쪽으로 지나감

 

2012 자이언트 TCX1 스펙

출시일 2012
프레임 알루미늄
크랭크 FSA 46/36T
브레이크 Tektro CR720 캔틸레버 브레이크
앞 변속기 시마노 105 5700
뒷 변속기 시마노 105 5700
휠 사이즈 700c
타이어 32c
무게 9.37kg

 

2012 자이언트 TCX1 후기

- 로드와 다른 지오메트리로 허리를 좀 더 피고 탈 수 있다

- 인라인 브레이크가 있어서 매우 편함

- 다양한 타이어 사용 가능 (로드부터 MTB용 타이어까지 어지간한 타이어는 거의 사용 가능하다)

- 눈과 빙판길에도 자출하기 위해 일본 아마존에서 슈발베 마라톤 윈터 스파이크 타이어를 구매하여 서브 휠셋에 장착하여 눈이 올때 휠을 교체하여 사용하였으나 눈/빙판의 위험은 크게 줄지 않는 것 같고, 일반 도로 다닐 시에 소음이 심하게 발생해서 눈길에 몇 번 타다가 포기했다. 

- 변속/브레이크 케이블이 탑튜브 위쪽으로 지나감에 따라 케이블의 길이가 길어져서 일반 로드에 비해 변속감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함

- 마지막으로 이제 중고로 팔았지만 추억으로 간직하기 위한 젯플라이와 캄파놀로 불릿 울트라 휠 셋 착용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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