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다시 자전거 출근을 마음먹고 이전에 타던 2012 자이언트 TCX1에서 기변을 생각했는데,
신규 싸이클로 크로스 자전거들은 디스크 브레이크 모델로 출시가 되어서 싸이클로 크로스로 기변 시 휠까지 모두 바꿔야하는 상황이었다.
원래 싸이클로 크로스 자전거를 타게 된게 겨울에 스노우 타이어로 눈 길에도 자전거로 출근하기 위함이었으나, 스노우 타이어를 껴도 위험하긴 마찬가지라 포기한 마당에 굳이 싸이클로 크로스를 고집할 것은 아니라서 엔듀어런스 쪽으로 알아보게 되었다.
로드 자전거 종류
1. 올라운드
일반적인 로드 자전거 - ex) 트렉 에몬다
2. 에어로
고속 주행 특화 로드 자전거 - ex) 트렉 마돈
3. 엔듀어런스
장거리 주행 특화 로드 자전거 - ex) 트렉 도마니
4. 싸이클로크로스
험지 주행 가능, 다양한 타이어 사용 가능 - ex) 트렉 분
엔듀어런스 모델 중 유명한 모델은 스페셜라이즈드의 루베 시리즈와 트렉의 도마니가 유명한데 두 모델 중 예산에 맞는 모델을 중고나라에서 기다리던 중 2017 트렉 도마니 S5인데 실 주행은 10번도 안된다 하고 듀오트랩S 포함해서 저렴하게 나온 모델이 있어서 구입하게 되었다.
2017 트렉 도마니 라인업 정리
모델명 | 프레임 재질 | ISO SPEED | 구동계 |
ALR5 | 200 시리즈 알파 알루미늄 | 리어 ISO SPEED | 105 |
S5 | 400 시리즈 OCLV 카본 | 리어 ISO SPEED | 105 |
S6 | 400 시리즈 OCLV 카본 | 리어 ISO SPEED | 울테그라 |
SL6 | 500 시리즈 OCLV 카본 | 프론트&리어 ISO SPEED | 울테그라 |
SL7 | 500 시리즈 OCLV 카본 | 프론트&리어 ISO SPEED | 울테그라 Di2 |
SLR6 디스크 | 600 시리즈 OCLV 카본 | 프론트&리어 ISO SPEED | 울테그라 디스크 |
SLR7 | 600 시리즈 OCLV 카본 | 프론트&리어 ISO SPEED | 울테그라 Di2 |
SLR9 eTap | 600 시리즈 OCLV 카본 | 프론트&리어 ISO SPEED | 스램 레드 eTap |
2017 트렉 도마니 S5 스펙
2017 트렉 도마니 S5 사용 느낌
우선 이전 2012 자이언트 TCX1에서 프레임이 풀카본으로 바뀌었고, ISO SPEED가 생겼는데 확실히 잔진동은 잘 잡아주는 것 같다. 엉덩이 저림이 좀 덜 해진 느낌. 주행감은 자출 거리가 7키로 밖에 안되어서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변속감은 동일한 105 등급이지만 레버와 변속기간의 변속 케이블의 길이가 짧아진 탓인지 훨씬 부드럽게 변속된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펜더 장착이 가능해서 비온 뒤 주행 시에 엉덩이와 등쪽이 더러워지지 않는다.
휠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캄파놀로 불릿 울트라에 슈발베 원 튜브리스로 타고 다녔었으나, 휠 방출 후 2015 노바텍 젯플라이에 슈발베 원 튜브리스 작업해서 타고 다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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