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다시 자전거 출근을 마음먹고 이전에 타던 2012 자이언트 TCX1에서 기변을 생각했는데,

신규 싸이클로 크로스 자전거들은 디스크 브레이크 모델로 출시가 되어서 싸이클로 크로스로 기변 시 휠까지 모두 바꿔야하는 상황이었다.

원래 싸이클로 크로스 자전거를 타게 된게 겨울에 스노우 타이어로 눈 길에도 자전거로 출근하기 위함이었으나, 스노우 타이어를 껴도 위험하긴 마찬가지라 포기한 마당에 굳이 싸이클로 크로스를 고집할 것은 아니라서 엔듀어런스 쪽으로 알아보게 되었다.

로드 자전거 종류

1. 올라운드

일반적인 로드 자전거  - ex) 트렉 에몬다

2. 에어로

고속 주행 특화 로드 자전거 - ex) 트렉 마돈

3. 엔듀어런스

장거리 주행 특화 로드 자전거 - ex) 트렉 도마니

4. 싸이클로크로스

험지 주행 가능, 다양한 타이어 사용 가능 - ex) 트렉 분

 

엔듀어런스 모델 중 유명한 모델은 스페셜라이즈드의 루베 시리즈와 트렉의 도마니가 유명한데 두 모델 중 예산에 맞는 모델을 중고나라에서 기다리던 중 2017 트렉 도마니 S5인데 실 주행은 10번도 안된다 하고 듀오트랩S 포함해서 저렴하게 나온 모델이 있어서 구입하게 되었다.

2017 트렉 도마니 라인업 정리

모델명 프레임 재질 ISO SPEED 구동계
ALR5 200 시리즈 알파 알루미늄 리어 ISO SPEED 105
S5 400 시리즈 OCLV 카본 리어 ISO SPEED 105
S6 400 시리즈 OCLV 카본 리어 ISO SPEED 울테그라
SL6 500 시리즈 OCLV 카본 프론트&리어 ISO SPEED 울테그라
SL7 500 시리즈 OCLV 카본 프론트&리어 ISO SPEED 울테그라 Di2
SLR6 디스크 600 시리즈 OCLV 카본 프론트&리어 ISO SPEED 울테그라 디스크
SLR7 600 시리즈 OCLV 카본 프론트&리어 ISO SPEED 울테그라 Di2
SLR9 eTap 600 시리즈 OCLV 카본 프론트&리어 ISO SPEED 스램 레드 eTap

2017 트렉 도마니 S5 스펙

 

2017 트렉 도마니 S5 사용 느낌

 우선 이전 2012 자이언트 TCX1에서 프레임이 풀카본으로 바뀌었고, ISO SPEED가 생겼는데 확실히 잔진동은 잘 잡아주는 것 같다. 엉덩이 저림이 좀 덜 해진 느낌. 주행감은 자출 거리가 7키로 밖에 안되어서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변속감은 동일한 105 등급이지만 레버와 변속기간의 변속 케이블의 길이가 짧아진 탓인지 훨씬 부드럽게 변속된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펜더 장착이 가능해서 비온 뒤 주행 시에 엉덩이와 등쪽이 더러워지지 않는다.

 휠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캄파놀로 불릿 울트라에 슈발베 원 튜브리스로 타고 다녔었으나, 휠 방출 후 2015 노바텍 젯플라이에 슈발베 원 튜브리스 작업해서 타고 다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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